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가 큰 피해를 입고 있는데요 이번에 정부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행하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위드코로나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했죠
2021년 8월, 영국을 필두로 접종률이 높은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위드코로나’ 정책을 도입중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드코로나’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드코로나 의미
위드코로나 뜻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 되면서 일각에서는 완벽한 퇴치는 힘들다는 것을 인정하고,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기대하는 것 보다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치명률을 낮추는 새로운 방역체계를 도입해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고 코로나19와의 공존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즉, 코로나19를 사회적으로 중대한 질병으로 취급하지 않고, 감기와 같은 일상적인 질병으로 여기고 관리하겠다는 것 입니다.
‘위드코로나’는 오랜 방역 및 통제에 지친 국민들의 일상과 붕괴직전인 경기의 회복, 의료비 부담 등 코로나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막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확진자 수 억제보다 치명률을 낮춰 코로나와 공존하는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개념입니다.
위드코로나 등장 배경
델타 등 전염력이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과 돌파감염 추정 사례의 증가
각 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으나,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염력이 훨씬 강력하고 중증화 가능성이 높은 델타 바이러스 등의 변이 바이러스가 잇따라 출몰하고, 백신접종을 완료 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사례가 발생하면서 ‘위드코로나’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된 듯 합니다.
위드코로나 관련주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의 위드코로나 선언 이후, 우리나라도 여당을 중심으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소식에 위드코로나 관련주가 급등 하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 시대의 투자 핵심 키워드는 ‘유행, 유희, 유통’ 이라고 하니 기억해두셨다가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여행주
여행주 또한 코로나19 피해업종이 언급될 때 마다 빠지지 않는 업종 중 하나 인데요.
여행사 뿐만 아니라 여행과 관련된 종목인 국내외 호텔, 카지노, 여행패키지, 렌터카 기업 등 여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기업들의 실적 개선도 기대되는 바입니다.
하나투어/모두투어/참좋은여행/노랑풍선/호텔신라/강원랜드/롯데관광개발/SK렌터카/롯데렌탈
2. 엔터주
코로나19로 인해 예정되었던 콘서트 전량 취소 등 막대한 피해를 입은 업종 중 하나인 엔터주들은 현재는 음반 수익,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공약 등 사업의 다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엔터 업계에서 대형 콘서트나 팬미팅 등의 사업을 재개하면 수익이 빠르게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습니다.
JYP/에스엠/YG엔터/CJ CGV/하이브
3. 항공주
코로나19 이후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업중 중 하나죠. 항공업계는 구조조정, 집단해고 등의 사태가 발생할 만큼 큰 타격을 입은 업종인데요. 위드코로나를 실시하여 공존을 선택하게 되면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대표적인 위드코로나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진에어/제주항공/한진칼/티웨이항공/티웨이홀딩스/에어부산
여기까지 위드코로나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백신 접종과 더불어 치료제의 개발을 통해 감기 등과 같은 단순 질병으로 관리하는 것에 정책의 성공 여부가 달려 있다고하니 하루라도 빨리 성능좋은 백신이 개발되길 기대해 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의 영향으로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경영위기가 온 회사들도 많다고 하니, 투자를 하시기 전에는 꼭 투자하려는 기업에 대하여 여러 방면으로 심도있게 분석하신 후 투자 하시길 권유합니다.